최종편집:2025-08-22 오전 11:20:33
뉴스 > 사회> 사회종합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김경미 입력 : 2023년 09월 01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톡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블로그
- 지진, 산불, 방사성 물질 누출 등 복합재난 대응 유관기관 합동훈련 -

↑↑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하여 상황대응하는 김한성본부장
ⓒ 오마이경주

[오마이경주/경주시민신문=김경미기자]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김한성)는 지난달 31일 신월성1호기에서 지진, 산불, 방사성 물질 누출 상황을 가정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안전한국훈련은 「재난안전관리기본법 제35조 및 동법 시행령 제43의14」에 따라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 간 공조,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범국가적 종합훈련으로 이번 훈련에는 한수원, 경주시청 등이 참여하여 재난상황시 공조체계를 강화했다.

 

↑↑ 로젠바우어 현장지휘
ⓒ 오마이경주
이번 훈련은 일반재난에서 방사능방재 재난대응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훈련으로서 행안부 훈련 중점사항인 불시 훈련 시행과 유관기관 협력체계 강화, 재난안전통신망(PS-LTE) 활용 훈련을 실시했다.

지진에 따른 재난비상대책본부, 산불진화대책본부, 방사선비상대책본부 가동이 유기적으로 전환, 연결되는 데 목표를 두고 훈련을 실시했다.

 

↑↑ 이동형발전차
ⓒ 오마이경주
훈련 중에는 상용통신망 기능상실시 긴급 통신망 유지가능한 이동식 위성중계차량(2019년 도입)을 현장에 신속히 투입하여 재난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했으며, 방사선 비상 상황에서 산불이 지속 확대되는 현장에 운전 중 방수와 무인 원격조정이 가능한 무인파괴소방차 Rosenbauer(2019년 도입)를 투입하여 화재현장에서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 하도록 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과 협업하여 방사선 사고현장에 방재로봇 3종을 투입하여 인명피해 없이 재난상황을 통제하는 훈련을 시행했다. 신월성 1호기 주변의 방사선 누출현장을 RAPID와 TRAM 로봇이 방사선 준위 측정순찰, ARMstrong이 방사선 누출부위 밀봉 차단하여 방사선 사고를 조기에 수습했다.

또한 경주시청, 경찰서, 해병1사단, 한전, KT의 협업을 통해 도로 장애물 신속복구와 전력·통신망 긴급복구를 할 수 있었다.

↑↑ 비상전원 케이블 포설 작업
ⓒ 오마이경주
이번 훈련에서 주목할 점은 월성원자력본부 인근 주민 37명이 참관단으로 참여하여 원전안전운전에 대한 바램과 염원으로 훈련을 지켜보았다.

참관단 중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 학생은 “오늘 훈련을 참관하면서 월성본부는 어떠한 재난에도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앞으로도 안전을 위해 힘 써주시기 바란다”라며 “훈련에 참여한 소방관과 발전소 종사자분들게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김한성 월성원자력본부장은 “이번 훈련은 우리회사와 유관기관의 재난자원 총 동원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지역참관단에게는 원전 재난발생시 대응요령을 습득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반복 숙달함으로써 재난대응역량을 제고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월성원자력본부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네이버블로그URL복사
양남초등학교, 즐겁고 행복한 계절 스포츠 체험 학..  
한국수력원자력, 수해 피해 복구 위해 전사 임직원 구슬..  
신라문화원, 2025 하반기 경주문화유산해설사 양성교육 개..  
경주소방서, 효청보건고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 개..  
영남산업㈜, 경주시장학회에 장학금 1천만 원 기..  
주간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양남초등학교, 즐겁고 행복한 계절 스포츠 체험 학습..
경주, ‘가위바위보’로 우승팀 결정? 경주시장배 축구대회..
경주, ‘가위바위보’로 우승팀 결정? 경주시장배 축구대회..
한 밤 중 걸려온 민생회복 소비쿠폰 문의 전화, 그리고 들려온 의문의 목소리?..
7월 27일 유엔참전의 날! 그날을 기억하며..
한국수력원자력 `새정부 동반성장정책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
경주시, 딸기 농가 지원과 아동 복지 연계 ‘딸기빛 온기 나눔행사’ 개최..
경주시, 여름철 생활 속 에너지 절약 홍보 강화..
경주엑스포대공원, 국내 최장거리 야외공포체험 ‘EX-HORROR 시즌5 : 낯선 손님의 그림자’개막..
한국수력원자력,‘경주상생협력기금’1,120억 본격 시행..
상호 : 오마이경주 사업자등록번호 : 773-10-01708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분황로 99-12 2층(구황동)
발행인 편집인 : 이채근 대표전화 : 054-775-2100 팩스 : 02-6455-4300 청소년책임자 : 이종협
등록일자 : 2021년 12월 29일 등록번호 : 경북 아-00665 mail : ohmygyeongju@kakao.com
오마이경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오마이경주 All rights reserved.
어제 방문자 수 : 21,775
오늘 방문자 수 : 3,403
총 방문자 수 : 20,852,950